베트남의 공업 , 수출 부문 경제 동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베트남의 공업 , 수출 부문 경제 동향
공업부문
베트남 정부는 공업발전을 위해 자본지출, 설비혁신, 선진기술 도입 및 적 용, 산업의 현대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석유 및 가스, 금속(철강, 알루미늄, 귀금속, 기계제품, 전자제품, 기초 화 학물질을 생산하는 산업시설을 집중적으로 건설
경쟁력이 있는 국내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적절한 보호조치를 취함으 로써 산업화와 현대화를 촉진시키고, 중소기업의 발전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평균 13.1%의 산업생산 증가를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전자 및 정보기술 산업부문에서 제품의 국산화 및 기술 개발을 신속히 추 진하기 위하여 베트남 정부는 외국자본 유치를 통해 전자부품, IT및 통신 설비, 전자산업 설비 생산을 유도 중입니다.
기계산업을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국내 설비제조 수요의 약 25%를 담당하 고, 오토바이 부속품의 70~80%, 자동차 부속품의 40~60%를 국내에서 자 체 생산할 계획임. 기술 및 설비의 혁신, 중요한 기계산업 부분의 현대화 와 더불어 자본지출 및 투자가 강화되고 있음.
조선산업을 발전시켜 2005년까지 10만 톤급 선박 건조, 40만 톤급 선박 수 리 능력을 갖추고 선박설비 및 부품의 40%를 국내에서 자체 생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석유산업분야에서는 남부 및 서남부 가스개발 프로그램에 따라 가스를 사 용하는 산업지대를 건설하고, 제1호 정유공장을 2004년까지는 완료하여 2005년에는 600만 톤의 석유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광물자원 개발 및 가공 산업의 육성을 통하여 보크사이트 광석개발, 알루 미늄 광석제련 및 알루미늄 가공을 추진함. 알루미늄의 경우, 국내수요 충 족을 위해 전기분해에 의한 7만 5천 톤의 알루미늄과 100만 톤의 수출용 알루미늄 광석을 생산하고 생산능력을 300만 톤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향후 5년간 동원할 수 있는 개발재원은 매년 11~12%씩 증가하여 600억 달러(2000년 환율 기준)에 이를 전망인데, 이 중 국내자본이 약 2/3을 차지 상업차관 도입, 해외채권 발행, 증권시장 개방 등을 통해 약 10~20억 달러 에 이르는 해외자본의 도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국제경제
수출입 동향은 90년대 말 아시아 경제위기에서 벗어나 안정과 성장 시현 중 입니다.
92-97년간 연평균 8.6%로 성장하다가 아시아경제위기시 5% 전후로 하락했으나, 2000년 이후 회복세로 전환했습니다. 04년에도 7.7%의 경제성장을 시현하며 제조업과 민간위주의 성장세 지속 산업생산(16% 증가) • 수출(28% 증가) • 민간소비 사회간접자본투자 등 내 수와 수출이 모두 증가, 성장을 견인하며 '04년도 주요 교역대상국: 중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대만, 한국 순이다.
- 상품수지 및 경상수지 적자폭 확대
농산물, 섬유류, 원유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수 입도 자본재 및 원자재 수요로 증가하면서 상품 수지 적자규모가 확대되는 추세이며
경상수지 적자규모는 확대되고 있으나 이를 외국인투자 유입과 국제원 조로 보전하고 있음.
'04년도 수출은 전년대비 29% 증가했으나 수입도 25% 이상 증가하여, 무 역수지 적자가 '04년 대비 대폭 확대된 55억불 이상 기록되며 무역 적자 증가폭이 지속 확대되고 있으나 증가 속도는 둔화되고 있다.
베트남의 4대 수출품은 원유, 봉제의류, 신발, 수산물 등이 있다.
경제과제로 대두 되며 '04년 하반기 정부의 적극적 물가억제 정책으로 9.5% 유지 중 이다.
- 대미 무역협정의 영향 기대
미국과의 무역협정이 2001년 12월에 베트남 의회에서 비준됨에 따라 양국 간 무역 및 대베트남 투자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대미 수출 은 신발 · 의류를 중심으로 크게 증가하여 베트남 총수출의 22%를 차지했다.
2003년 섬유·의류 무역협정 체결로 대미 수출시 쿼터가 적용될 예정이나, 쿼터 배정량이 생산량을 밑돌 것으로 보여 외국인투자기업을 포함한 관련업체의 타격이 예상되며, 최근 대미 수산물 수출관련 분쟁도 향후 수 출증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 각국별 대베트남 투자 현황
최근 외국인투자 관계법 개정을 통한 외국인투자 허용분야 확대와 제조업 및 유전개발 분야에 대한 투자 장려 정책 등에 힘입어 2004년 외국인투자 허가액은 41.5억 달러로 최근 수년간 최고 투자액 유치했다.
'04년 5월 현재 외국인 직접투자 총액은 426억불이며 싱가포르, 대만, 일본, 한국, 홍콩이 총투자의 60% 이상을 차지
'04년 양호한 성장의 결과 150만개 일자리가 창출되고 농촌지역 실업률도 5.6%로 낮아지는 등 고용 면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